파사현정의 대승개혁불교는 끝났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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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사현정의 대승개혁불교는 끝났는가

전체글글쓴이: lomerica » (목) 02 09, 2017 7:11 am

파사현정의 대승개혁불교는 끝났는가

[기고] 조계종 수뇌부의 타락상을 지켜보며 2015년 04월 17일 소암

집권3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정권을 지켜보며 국민들은 정치 경제가 발전하고 보통사람들의 형편이 나아졌는지 생각한다.
집권 전에 요란하게 공약을 걸고 대통령에 당선된 이명박 전 정권을 보면서 혹시 현정권도 실적은 고사하고 말만 앞세우는 허당정권이 아니냐 의심한다. 정치개혁 경제 살리기 복지 분배정책등 획기적인 변화를 말했으나, 이제 화려한 공약을 믿는 유권자들은 소수에 불과하다.

왜 그렇게 되었을까? 대통령선거에서 경제개혁과 복지정책을 내걸어 당선했으나 그 후 정치 경제개혁은 간곳없고 복지도 공염불이 되고 말았다. 부자들에 세금을 정당하게 매겨 중서민에게 사회적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이명박정권처럼 부자증세가 아닌 부자감세로 일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세월호사건을 제대로 수습 못하고 1년이 지나도록 국민통합을 약속한 분이 국민분열을 초래하고 있어 신뢰가 땅에 떨어졌다. 한동안 대통령의 최측근들로 국정혼란이 야기되더니 요즘은 또 현정권 실세들의 비리게이트로 사회혼란이 심화되고 있다.
지난 십수 년간의 수출호황으로 대기업들은 많은 돈을 벌었으나 중서민들은 생활고로 고통을 겪고 있는 양극화현상이 우리사회의 갈등을 더욱 부추기고 있는 요인이 되고 있다.
젊은이들은 대학을 어렵게 졸업해도 일자리가 없고 비정규직이 대부분이다. 안정된 직장과 일자리가 크게 부족하다보니 결혼을 못하고 결혼을 못하니 인구가 줄어들고 역동성을 잃으며 가정과 사회가 피폐하게 된다.
물론 돈 있고 힘 있는 소수는 아직도 부자나라에 가서 비싼 유학비용을 물고 공부를 하지만 그렇지 못한 일반가정은 빚을 내어 공부시키고 국방의 의무까지 지나 앞날에 대한 희망이나 비전이 없다.

정치 경제 복지가 안정된 다수의 나라들은 대개 정치 경제는 보수적이나 복지는 진보사회적임을 볼 수 있다. 사회적 약자에게 혜택이 많이 돌아가고 돈 많고 힘 있는 계층은 그만큼 사회적 책임을 더 지는 게 맞지만 우리는 반대로 하고 있다.
이른바 개발독재정책인 성장제일주의로 가다보니 사회적불균형이 심각한 수준이며 양극화와 경기침체 동력상실로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식자들은 잃어버린 일본의 20년을 한국사회가 그대로 따르고 있다 말한다. 우리와 일본은 닮았으나 다른 점도 있다 문화 역사 근대화과정은 닮았을지라도 우리는 식민지를 겪고 남북 분단상황이 오래 지속되어 통합과 개혁이 어려운 실정이다.

사회가 혼란한 탓인지. 정신적지주의 역할을 해야 될 종교계마저 혼란이 심하다. 요즘은 오랜 전통과 천년역사를 자랑하는 불교계가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한다.
이미 수년전부터 조계종 수뇌부의 비리와 타락은 각종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도박 폭력 은처등 비리파계승들이 종단의 지도부를 구성해 각종 이권과 사리사욕을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는다. 물론 일부 기독교성직자처럼 사회적 범죄에 해당되는 큰 범죄는 아닐지라도, 종단내부에서의 비리가 확대재생산되어 일반사회로 노출됨으로서 신도와 국민들이 알게 되고 간접적으로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다.

가야시대부터 2천년동안 이 나라 역사와 자연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온 한국불교는 단순히 특정종교차원이 아닌 전국민의 정신문화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

종단내부의 일이야 일반인들이 알바 아니나 이 나라를 지탱해온 전통문화, 역사의 요람이라는 점에서 비신도 타종교시민들도 비판하고 관심을 가질 권리가 있다. 한국불교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는 조계종 수뇌부의 비리와 반사회적 범죄는 일반승려 신도뿐아니라 전국민들도 문제점을 지적하고 비판해야 마땅하다.

정치 경제 안보 사회가 잘못되면 비판할 자유가 누구에게나 있듯이, 특정종교라기보다 국민종교이며 우리문화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는 한국불교는 모든 국민들이 보호하고 지킬 권리와 의무가 있다고 본다면 역대정권에 유착한 정치권승들의 부패상을 비판하고 개혁하는데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일부 권승들의 주장은 천년고찰과 종단의 관리주체가 자신들만의 독점물이며 권리라고 착각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개인이 한평생 고생해서 만들고 발전시킨 사찰과 불교복지재단은 자본주의 원칙에 따라 법에 보장된 개인 및 단체의 권리가 맞지만 악법을 제정해 탈취하려는 시도까지 하고 있어 도심지 불교개척자들에 불안을 안겨주고 있다.

천년고찰은 평생 독점하고 개인 사찰과 법인은 빼앗겠다? 이게 무슨 법인가. 독재적 발상에 다름없다 동남아 불교처럼 승려에게 신분이나 생활을 국가와 사찰에서 보장해주면 필요 없겠으나 생활보장은 전혀 해주지 않으면서 개인 법인재산을 강제 헌납하라 하는데 이치에 맞지 않다.
공사찰을 평생 사유화하는 정치승려들이 한사람도 자신의 재산을 공개하거나 헌납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없다. 승려 개인의 사유재산을 불허하는, 지켜지지도 않는 종헌종법을 강제하기보다 앞으로는 소임을 맡은 승려들이 일정한 보수와 판공비 외에 일체의 공금은 재무전문가가 맡아서 사찰공금을 투명하게 관리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이들에게는 무소유니 출가초심으로 돌아가라는 불교청규와 수행정신을 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말썽 많은 반사회적 기독교 성직자에게 하나님을 들먹거려봐야 아무소용이 없듯이. 이들 돈과 종단 권력, 부정한 세속권력과 유착한 정치승려들은 부처님말씀이나 경책은 잠꼬대로 들릴 것이다.
잘못된 정치권력은 비판받아야 하고 청산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게 헌법정신에 맞는 민주주의 국가로서 당연하기 때문이다.
종교역시 부패 타락한다면 그 교단의 내부일 뿐 아니라. 전 종도 전 신도 전 국민들에 의한 비판과 개혁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특정 승려나 문도가 수십 년, 한평생 대를 물리면서 국가적 사찰을 독점 운영하는 것은 민주주의에 어긋나며 종단법에도 위배되는 일이다. 하물며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정권을 거치면서 반세기동안 천년공찰을 점령하면서 온갖 부정부패를 양산하는 반국가 반불교적인 행태를 어찌 용납할 수 있겠는가.

조계종 권승들의 비리와 독점에 그치지 않고 이제 108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민족사학 동국대마저 정치승려들에 의해 부당한 재단독점과 불공정한 총장선출시도를 지켜보면서 이들 한 줌도 안 되는 타락한 범죄 승려때문에 천년 불교와 문화정신이 훼손되고. 사회윤리가 파괴되어도 좋은가 묻고 싶다.

소암 시인 한국불교역사문제연구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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